1.제례(祭禮)

1.제례(祭禮)

관리자 0 31

제례(祭禮)


제사(祭祀)

제사(祭祀)란 돌아가신 조상(祖上)님의 영혼(靈魂)을 후손(後孫)들이 지극정성으로 모심으로써,후손들의 번창(繁昌)과 행복을 기원(祈願)하고,재앙과 불행을 예방(豫防)하기 위해 행하여온 우리의 미풍양속(美風良俗)이다.

이러한, 제사(祭祀)가 유교(儒敎) 성리학(性理學)주자가례(朱子家禮)”의 영향을 받아 구체적으로 체계화(體系化)되어 지금의 제사문화(祭祀文化)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제사(祭祀)의 종류(種類)

시제(時祭)-시제는 춘하추동(春夏秋冬) 계절에 따 라 종묘(宗廟)에서 1년에 4번 지내는 제사문화(祭祀文化)이다 .

연시제(年始祭)-연시제는 매년(每年) 정월 초하루 에 떡국으로 상을 차리고 아침에 선영 (先塋)에세베를드리고 차례(茶禮)를 드리는 것을 말한다.

다례(茶禮)-다례는 매월 음력(陰曆) 초하루,보름과 생일(生日)날에 밤이아닌 낮에 지내는 간단한 제사로 지금은 거의 지내지 않음.

절사(節祀)-절사는 추석(秋夕)날 아침에 지내는 제사(祭祀)이다.

기제(忌祭)-기제는 매년 고인(故人)이 사망(死亡) 한 날 닭이 울기전에 지낸다. 시간으 로는 전날밤 12시에서 새벽 1시 사이에 제주(祭主)의 집에서 지내는 제사(祭祀) 로 오늘날 일반적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묘제(墓祭)-묘제는 시조(始祖)이하 모든 조상님들 의 묘소(墓所)에 가서 지내는 제사(祭祀) 로 대개,한식(寒食)이나 시월(十月)에 날 자를 정해서 지내는데 이를 시제(時祭)또 는 시향(時享)이라 한다.

천신(薦新)-천신은 제철에 나오는 햇곡식이나 제 수(祭需)로 만든 음식을 사당(祠堂)에 올 리는 제사(祭祀)인데 지금은 집에서 사당 을 모시는 집이 거의 없기 때문에 지내지 않는다.


한식성묘(寒食省墓)

한식은 설날 추석 단오와 함께 우리민족의 4대명절중 하나이며,24절기(節氣)의 하나인 청명(淸明)다음날로 동지(冬至)로부터 105일째 되느날 이다.

한식의 유래(由來)는 고대 중국에서 일정기간동안 불의 사용을 금()하며 찬음식을 먹는 풍습(風習)에서 유래된 명절로 고초일(苦草日),금연일(禁煙日),냉절(冷節),숙식(熟食)이라고도 부른다.

한식날의 풍속(風俗)으로는 성묘(省墓),산신제,개사초(改莎草),그네타기,제기차기등이 있다.

한식(寒食)에는 조상님께 제사(祭祀)를 지내고 성묘(省墓)를 간다.

성묘(省墓)는 대게가,봄에는 한식날,여름에는 추석(秋夕),가을에는 음력 101일에 하는 것으로 정해져 있다.

성묘(省墓)를 가서 묘역(墓域)을 살펴보고 무덤에 떼를 입혀 잘 다듬는 일인 사초(莎草)를 할 경우에는 택일(擇日)을 하여 제수(祭需)를 정성으로 차리고 의식(儀式)에 따라 제사를 올리는데 사초(莎草)전에는 두가지 고사를 고()한다.

무덤의 떼를 갈아 입힘을 개사초(改莎草)”라 하는데 이때에,묘지(墓地)에 고한 다음 토지신(土地神)께 고()한다.

개사초가 끝나면 사초한 묘앞에 제수를 차려놓고 분향(焚香)한후 술을 붓는다.술을 부을때는,땅에 술을 조금씩 세 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을 한 다음 다시 술을 올려놓고 앞에 꿇어앉는다. 이때에,축관이 축묵(祝文)을 읊는다.축문을 다 읽으면 제주(祭主)는 두 번 절을 하고 집사(執事)는 제찬(祭澯)을 묘() 왼쪽에 차려놓으면 제주가 나가서 제찬앞에 꿇어앉아 분향(焚香)하고 술을 올리고 축관이 토지신(土地神)께 축문(祝文)을 읽는다. 축문이 끝나면 제주이하 모든사람이 두 번 절을 하고 사초제(莎草祭) 의식(儀式)을 끝마친다.

봉분(封墳)과 동시에 비석(碑石)을 세우지 못하고 나중에 비석을 세울때도 정성껏 제수를 올리고 묘지신(墓地神)과 토지신(土地神)께 각각 축문을 읽고 비석(碑石)을 설치한다 .


개사초 전 고사 쓰는 법 -아버지.

維歲次干支 幾月干支朔 幾日干支

孝子某 敢昭告于

顯考某官府君之墓 歲月慈久 草衰土圮

今以吉辰 益封改莎 伏惟尊靈 不震不驚

謹以酒果用伸 虔告謹告.

유세차간지 기월간지삭 기일간지

효자모 감소고우

현고모관부군지묘 세월자구 초쇠토비

금이길진 익봉개사 복유존령 불진불경

근이주과용신 건고근고.

 

개사초 전 토지신께 올리는 축문.

維歲次干支 幾月干支朔 幾日干支

某官某 敢昭告于

土地之神 今爲某官某公 塚宅崩頹

將加修治 神其保佑 俾無後艱

謹以酒果 祗薦宇神 尙

유세차간지 기월간지삭 기일간지

모관모 감소고우

토지지신 금위모관모공 총택붕퇴

장가수치 신기보우 비무후간

근이주과 지천우신 상.

 

개사초(改莎草) () 축문-아버지.

維歲次干支 幾月干支朔 幾日干支

孝子某 敢昭告于

顯考某官府君

旣封旣莎 舊宅惟新 伏惟尊靈 永世是寧

유세차간지 기월간지삭 기일간지

효자모 감소고우

현고모관부군

기봉기사 구택유신 복유존령 영세시녕.

 

개사초 후 토지신께 올리는 축문

維歲次干支 幾月干支朔 幾日干支

某官某 敢昭告于

土地之神 今爲某官某公 塚宅惟新 旣封旣莎

神其保佑 俾無後艱 謹以酒果 祗薦于神 尙

유세차간지 기월간지삭 기일간지

모관모 감소고우

토지지신 금위모관모공 총택유신 기봉기사

신기보우 비무후간 근이주과 지천우신 상.

 

비석을 봉분보다 나중에 세울때 축문.

維歲次干支 幾月干支朔 幾日干支

孝子某 敢昭告于

顯考某官府君 伏以 昔行襄奉 儀物多闕

今至有年 謹具某物 用衛墓道

伏惟尊靈 是憑是安

유세차간지 기월간지삭 기일간지

효자모 감소고우

현고모관부군 복이 석행양봉 의물다궐

금지유년 근구모물 용위묘도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