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사랑산 [ 獅狼山 ]

[광주] 사랑산 [ 獅狼山 ]

관리자 0 1,357 2021.05.24 01:41


광주 광산구 삼거동 산 24-1 


광주광역시의 광산구 삼도동 관할 삼거동과 오운동 경계에 있는 산이다(고도:186m). 칠봉산에서 남동쪽 기암산을 거쳐 내려선 능선이 네거리 마을 뒷등을 지나 동쪽으로 솟아있다. 남쪽으로 향하다 동쪽 희여치에서 낮아진다. 오운동 광암과 복림 마을의 배산이 된다. 삼도동의 명산으로 형세가 사자를 닮아 '사한산()'이라고도 한다.

예전에 사랑산은 기우제를 올린 무제봉이라 묘를 쓰지 못했다. 만약 묘를 쓰면 가뭄이 들기 때문에 아낙네들이 모여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면서 묘를 파냈다고 한다. 영험하게도 동이에 물을 이고 가서 뿌리면 반드시 비가 내렸다고 한다. 지금도 양력 1월 1일이면 삼도동 유지들이 간단히 의식을 치른다. 장성 태청산과 연결되어 동학농민 혁명 때 농민군과 한국전쟁 때 인민군의 통로가 되었다고 한다. 광암 마을은 사랑산이 바위로 되어 있어 칭했고, 복림 마을은 호랑이가 수풀 속에 엎드려 있는 형상이라 '복호()'라고 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랑산 [獅狼山, Sarangsan] (한국지명유래집 전라 · 제주편 지명, 2010. 12., 김기혁, 손희하, 김경수, 권선정, 김순배, 오정준, 이경한, 최원석, 최진성, 강지영, 박철웅, 안영진, 정암, 조정규, 오상학)

Comments

전국의 명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