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 조사와 연구 방법

민속 조사와 연구 방법

관리자 0 692

민속자료는 문헌자료와 현지 자료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문헌 자료는 기존에 문헌으로 나온 자료이며 현지자료는 민속현 장 에서 연구자가 직접 조사한 자 료를 말한다. 민속학에서 현 지 조사는기본적이며필수적이다. 현지조사 방법은 크게 직접조 사방법과 간접조사방법으로 나 눌 수 있다. 전자는 조사자가 직 접 현장에 나가 조사하는 것이 고 후자는 설문지 등을 통해 간 접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이다. 이들은 저마다 장점과 단점이 있다. 직접조사방법의 경우 자료의 신빙도가 높다는 강점이 있는 반면 시간과 노력, 경비 등이 많 이 소용된다는 단점이 있다. 간 접조사방법은 시간과 노력, 경 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반면 자 료 의 신빙도는 상대적으로 약하다 는 단점이 있다. 가령 한 마을의 이장이나 그밖에 대표될 수 있 는 인물에게 설문지를 배 포했 을 경우, 그들이 한꺼번에 설문 지에답을쓰는예도있다.


 설사 개개인에게 설문지를 보 낸다 하더라도 직접 면담을 할 때와는 다르다. 조사자와 제보 자와의 교감이 없는 상태이 기 때문에 조사된 자료에서 생동감 을 찾아 보기 어렵다. 바람 직한 것은 당연히 직접조사방법이다. 직접 조사도 짧은 시간 동안 만 나서 면담을 하는 것은 사실상 자료확보에 미흡한 점 이 많다. 그래서 '참여관찰'이 필요하다. 가능하다면 그 지역 에서 함께 생활하며, 그 지역의 정서, 문화 등을파악해야한다. 외국 인류학자들의 경우, 자 신의 필드웍(fieldwork., 현지 조 사 또는 현지작업)의 대상지에 서 몇 년에 걸쳐 생활을 하는 것 은 보편적인 일이다. 우리나라 민속학자들도 민속조사를 국 내 조사지역에 오랜 기간 머무르는 경우도 있다. 참여관찰을 통해 면밀하고 확실한 자료를 조사할 수있기때문이다. 그 동안 민속학자들의 헌신적 인 노력으로 이룩한 자료의 조 사작업은, 열악한 조건과 상황속에서도 괄목할만한 것이었 다. 자료조사 단위는 이제 개인 적인 차원의 모자이크식 조사 를 탈피하여 장기적인 전문연구 소 단위의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연구자가 자료조사를 하기 전 후하여 유의할 점이 있다. 먼 저 조사될 현장과 목적이 결정되면 그에 해당하는 자료를 충 분히 섭렵을 해야한다. 그리고 현지 조사의 시기와 기간에 대해서도 계획을미리세워두어야한다. 참여 관찰(직접조사)은 생활 의 현장에서 이루어진다. 그러 기에 연구자가 현지(지역) 주민 들을 불편하게 하거나 부작용 을 낳게 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점은 특히 장기적인 조사를 유 의를 해야할 부분이다. 그리고 현장조사는 조사 당사자만의 일 회성으로끝나는것이아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이루어지게 다음 답사자들도 고려해야 한 다. 이는 민속 연구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현 지 조사의 목적을 현지 주민들에게 명확하게 알려 지역 의 어 른, 또는 이장 등 그 지역을 대표 하는 사람들의 허락을 받고, 신 뢰감을 주도록 해야 한다. 그렇 게 하므로서 연구자와 제보자 사이에 래퍼(rapport) 형성이 잘 된다. 아울러 조사의 개략적인 일정도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 을 것이다. 조사 지역 은 삶의 현 장이기 때문에 민폐를 주지 않 도록 유의를 해야 하며 이밖에 도 언행을 조심하고 숙식의 문 제 등도 해결책을 강구하는 등 매사를계획적으로해야한다. 연구자는 민속 조사가 목적이 지만, 무엇보다 현지인들의 삶 의 현장임을 우선 생각해야 한 다는 기본 자세를 잊어서는 안 된다. 조사 후에도 그 마을 주민 들과 계속적인유대관계를가질 수 있는 것이 좋다. 이를 가능하 게 하기 위해 조사의 결 과물들 즉 사진, 비디오 영상물, 논문이 나 저서들을 그 해당 마을에 보 내어 연구의 결과를 주민들에게 알려주는것은방법이있다.  



0 Comments